본문 바로가기

#약초 #식물 #효능#동의보감#용법

정력에 좋은 산수유 효능

 

정력을 북돋고 신장에 좋은 산수유

 

 

 

형태

층층나무과. 갈잎 큰키나무. 산지나 인가 부근에서 재배하며 높이 4~7m 자란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잎이 나기 전인 3~4월에  20~30송이가 무리지어 노란색으로 편다. 열매는 핵과이고 타원형이며, 겉면이 윤이 나고 8~10월에 붉게 익는다. 열매를 먹는다.

 

성질

성질이 약간 따뜻하고 맛은 시고 떫으며 독은 없다.

 

 

효능
신장 건강 신장의 음기를 강하게 만든다.
이뇨개선 소변이 잦은 것을 치료한다.
남성 생식기 건강 발기를 돕는다.
통증개선 오래 지속되고 때로 아픈 두통을 치료한다.
관절 건강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한다.

 

 

채취시기와 이용부위

- 가을에 산수유나무의 익은 열매를 따서 씨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가공방법

- 술에 담가 씨를 빼고 약한 불에 쬐어 말려 쓴다.

- 살은 원기를 강하게 하고 정액이 새는 것을 막지만, 씨는 정액이 새어나가게 하니 뺀다.

 

섭취방법
신장 건강 신장을 따뜻하게 하고 정액이 새어나가는 것을 막는데는 환으로 먹거나 달여 먹는다.
이뇨개선 소변이 잦은 것을 멎게 하고, 노인이 소변을 정상적으로 못 볼 때는 달여 먹거나 환으로 먹으면 좋다.
남성 생식기 건강 신장의 정액과 골수를 보충하고 새나가지 못하게 한다. 달여 먹거나 환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통증개선 두통과 머리가 아픈데 주로 쓰거나 간이 허약하여 어지러울 때에도 쓰니 간의 약으로 달여서 먹는다.

 

 

유래 및 특징

- 잎은 느릅나무와 비슷하고 꽃은 희다. 열매가 막 익어서 마르지 않았을 때는 붉은색에 구기자만 하여 씨가 있는데 먹을 수 있다.

- 마른 뒤에는 껍질이 매우 얇아진다. 씨를 발라내고 살과 껍질을 쓰는데 한 근에 120g 나오는 것이 정상이다.

- 석조라고도 한다.

 

 

 

※ 위 자료는 농촌진흥청. 동의보감 속 식품보감(04 약초류). 2022발행 / 최수찬저. 약초도감. 2013발행 책을 참고 하였습니다.